알림마당

청소년기자단 소식

본문

[청소년 정보] 우리지역 남구와 북구의 커다란 갭(gap) 차이, 알고 계셨나요?

포항시 안에서 나뉜 남구 지역과 북구 지역의 청소년 복지 차이를 알아보고, 시민들이 그 문제점을 깨닫도록 하기 위해서 조사를 했다.

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청소년 시설이란, ‘청소년 기본법’에서, 청소년 활동, 청소년 복지 및 청소년 보호에 제공되는 시설이라고 정의되어 있다.

먼저 포항시 남구의 청소년 시설 조사를 보면, 포항시 청소년 재단에서 운영하는 구룡포 청소년 수련원이 있다. 구룡포 청소년 수련원에서는 해파랑길 도보 탐사, 근현대 역사문화 탐방, 숲 생활 환경체험, 심성훈련, 진로 멘토링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. 이곳은 자연친화적인 프로그램을 주로 다루고 있다.

남구 지역에는 청소년 시설이 단 하나만 있는 반면, 북구 지역에는 포항시 청소년 수련관, 청소년상담복지센터, 대구 교육해양수련원, 포항시여자중장기청소년 쉼터로 4개(혹은 그 이상)가 위치하고 있다.

그 중 같은 청소년 재단에서 운영하는 청소년 수련관을 보면, 정기 활동을 통해 봉사시간과 경험을 얻는 해빛청소년봉사단,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음악적 재능과 끼를 발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청소년 댄스&가요제, 청소년들의 자발적 참여도출 및 축제운영으로 주체성을 확립하게 하는 청소년어울림마당, 여러 교류활동과 친교활동을 지속하는 해오름동맹 청소년 교류 활동 등을 프로그램으로서 운영하고 있다.

여기까지의 내용을 요약하자만 남구에 있는 청소년 시설은 단 하나이며, 자연친화적인 프로그램을 다루지만, 북구에는 4개의 청소년 시설이 있으며 그 중에서도 청소년수련관에서는 청소년이 스스로 무언가 만들어 나가도록 문화적 측면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하고 있다.

같은 포항시에서 남구와 북구의 청소년시설만 봐도 이렇게 시설의 수 차이가 나고, 청소년에게 경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종류와 주제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.

이러한 일이 지속된다면 같은 포항시에서도 남구 지역과 북구 지역의 (여러 방면에서)차이가 점점 더 커질 것이고, 이는 지역의 수준차이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.

포항시와 포항시 시민이 이에 대한 문제점을 확실히 인지하고, 앞으로 포항시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서 대안을 생각해보기를 바란다.

포항시청소년재단 청소년 기자단 청소년기자 배현진
  • 조회 22
  • IP ○.○.○.○
  • 태그 포항시청소년재단,남구,북구,청소년,차이
  • 저작자표시-변경금지저작자표시-변경금지
    내용보기

담당정보

  • 이 문서정보의 저작권은 포항시청소년재단에 있습니다.
위로